★ 이 글은 김영한 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을 학습하면서 작성하였습니다.
SOLID란?
로버트 마틴의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한 것
SRP -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OCP -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LSP -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ISP 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DIP -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SRP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변경이 있을 때 하나의 클래스에만 영향이 간다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OCP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다형성을 이용하여 Interface를 상속받은 객체를 생성하여 확장을 하고, Interface의 변경없이 사용하는 것
public interface ARepository {
...
}
public class A1Repository implements ARepository {
...
}
public class A2Repository implements ARepository {
...
}
public class AService {
private ARepository aRepository = new A1Repository();
}
// OR
public class AService {
private ARepository aRepository = new A2Repository();
}
위 코드에서 Repository를 변경하려면 Service 또한 변경해야 한다.(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)
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
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다.
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(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.)
☞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한다면 LSP 위반
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☞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☞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운전 인터페이스 변경 시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대한 변경만,
정비 인터페이스 변경시 정비사 클라이언트에 변경만 되도록 개발하여 인터페이스를 명확하게 정의한다.
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
☞ 운전자가 자동차 역할에 대해서만 알고, 자동차들(K3, AVANTE 등)을 알 필요가 없다.
public class AService {
private ARepository aRepository = new A1Repository();
}
위 코드는 ARepository(인터페이스) 뿐만 아니라 A1Repository 또한 의존하고 있다. DIP 위반
⚡︎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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